부석사 무량수전에 대해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없을 정도로 어쩔 수 없는 친숙함(?)으로 묻혀진 그 영주부석사지만, 어느 답사든 마찬가지이나 부석사의 진면목은 가보지 않고서는 말할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이번 답사와 같이 부석사 무량수전의 경우에는 많은 지식과 사전 공부 없이
. 그리고 자신의 행적을 반성함으로써 그는 오늘을 살아갈 지혜를 얻는다. 그리고 이렇게 이루어진 인류의 수많은 오늘의 집합이 바로 역사 자체인 것이다.
우리는 이번 한국 문화사 답사를 통해 이러한 선조들의 발자취가 담긴 부석사와 소수서원을 살펴보고 그들의 삶을 피부로 느껴보고자 한다.
부석사는 자연과 건축물의 조화에 대한 신라나 고려 사람들의 생각이 그대로 드러나며 그것은 자연을 존중하며, 지세에 잘 적응, 조화되도록 하는 순리의 아름다움이다.
2. 순천 선암사
한국문화연구 답사 중 가장 내 가슴을 뛰게 한 곳은 선암사였다. 늘 가 보고 싶었지만 이상하게 인연이 닿지
답사를 위해 한번 두 번 점차 만나는 과정에서 그런 의심은 기우라 여겨졌다.
답사를 하며 가장 의견의 일치를 보기 힘들었던 점은 역시 답사지 결정이었다. 우리조는 영주부석사, 공주 갑사, 여주 신륵사, 속리산 법주사를 놓고 의견을 좁히지 못하였고 결국 답사지를 제출하는 날 부석사와 법주사는
1. 문제의 제기
오늘날 관광산업은 21세기를 이끌어갈 국가 전략산업으로 주목받고있으며 공해 없는 미래산업으로 그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 또한 관광의 형태도 단순한 구경거리를 즐기고 감상하는 수준을 벗어나 특정한 테마를 가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문화적 체험의 역할을 강조한 형
영주시의 1개읍 · 4개면과 봉화군의 1개면에 걸쳐 있는 우리나라 12대 명산중의 하나로 1987년 12월 14일 건설부 고시 제645호에 의하여 우리나라 국립공원 제18호로 지정되었으며 1998년 3월1일에 공원관리가 환경부로 이관되어 관리되고 있고, 토지는 총면적이 322.383㎢로서 경북지역에 173.56㎢, 충북지역에 1
한국예술의 성격을 기본적으로 ‘비균제성’과 ‘자연순응성’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규정, 양자의 원리가 역사적으로 공존하면서 서로 보완. -조요한-
비균제성
일찍히 고유섭이 제시한 개념
북방 유목민의 삶 속에서 형성된 무교적 영향에서 유래
신나면 규칙을 무시하면서 도취하는 기질과
독특한 마을 땅
풍천면의 서쪽 모퉁이에 낙동강 줄기가 태극 무늬처럼 휘몰아나가는 곳에 하회마을이 있다. 부용대에서 바라보면 마치 자루 달린 옛날 다리미 같다고 하여 '다리미형'이라고도 한다. 낙동강물이 S자형을 이루면서 마을을 싸고 돌아나가고 있다.
이 마을은 물길이 막혀 있고 외부와
부석사가 하얀 밤을 쏟아내고 있었다. 일주문이 속세의 찌꺼기를 버리라고 해 일단 버리고 들어갔다. 제일 먼저 나를 반기는 것은 스님의 목탁소리와 낙엽 진 긴 은행나무 숲이었다. ‘ -14p
부석사는 경상북도 영주에 위치하고 있으며 676년(신라 문무왕 16년)왕명에 의해 의상 대사에 의해 창건되었다.